티스토리 뷰

트럼프가 지난 대선에 후보로 나왔을 때 그가 당선되리라고 예측한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아무런 정치 기반이나 이력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힐러리가 당선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깨고 그는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부동산 사업가 및 리얼리티 쇼 진행자 출신의 억만장자 트럼프는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고, 화려하고 극적인 언변으로 늘 언론의 중심에 섰습니다




트럼프 코로나 탄핵 재선



언론을 적대시했고 언론 브리핑보다는 트위터를 통해 직접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의 말은 늘 화제가 되었고 그가 집권하는 동안 미국 경제는 잘 나갔습니다. 실업률은 낮고 주가는 올랐습니다. 막무가내 예측불가였지만 경제 호황 덕분에 그러한 그의 모습은 "잘 계산된 전략"으로 포장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이 이미지는 산산조각 났습니다. 그는 사실 아무런 전략이 없었습니다. 그냥 막무가내였던 것입니다. 경제가 잘 나갔던 건 운이었구요. 결국 코로나로 인해 경제도 박살이 났습니다.




트럼프 코로나 탄핵 재선



코로나 초기 단계에서 미국은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는 코로나는 별 것 아니라는 말만 반복하며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이미 잘 대응하고 있다. 전혀 걱정되지 않는다. 독감으로도 1년에 평균 2만7천명 ~ 7만명은 죽는다. 4월이 되면 코로나는 기적적으로 사라질 것이다. 어느날 마법처럼 사라질 것이다.




트럼프 코로나 탄핵 재선



트럼프의 호언장담과 달리 지금 미국은 코로나로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확진자 수에서 세계 탑을 달리고 있으며 사망자 역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망자가 너무 많아서 이들을 트럭에 실어 섬에다가 가매장하는 비참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초강대국 미국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는 믿을 수가 없는 일입니다.


트럼프 코로나 대응의 더 큰 문제는 상황이 이 지경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트럼프는 상황 파악을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코로나가 안정화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경제 재개를 하려고 하고 있고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말을 무책임하게 내뱉고 있습니다.




트럼프 코로나 탄핵 재선



코로나로 체면 구긴 트럼프, 재선은 가능할까요? 탄핵 당할 가능성은 있을까요?


재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저는 개인적으로 반반으로 봅니다.


물론 미국인들이 정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면 트럼프는 재선되지 않아야 마땅하지만, 사실 미국인들은 생각보다 훨씬 무식합니다. 특히 트럼프의 지지기반은 미국 내륙, 남부 지방의 백인들인데 이들은 매우 보수적이고 사고방식이 꽉 막혀 있습니다. 코로나를 어찌어찌 대충이라도 수습한 다음 이 모든 걸 중국 탓으로 돌리면서 화려한 트윗 몇 번 해 주면 이들은 트럼프를 다시 뽑아줄 것입니다.






탄핵은 어떨까요? 탄핵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다른 탄핵거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적어 코로나 대응 잘못했다고 탄핵을 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법적으로 명확하게 잘못한 것이 있어야 탄핵거리가 될 수 있는데 코로나 대응을 망치긴 했지만 이것이 법적으로 잘못을 저지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냥 무능한 것이죠.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912,695
Today
537
Yesterday
638
링크
TAG
more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