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 / 2017. 4. 15. 00:43

직업의 종류 - 생산관리 기사의 세계

직업의 종류는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직업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직업 하나하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나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더욱 더 쉽지가 않은데요.

직업의 종류와 대략적인 소개를 적어놓은 자료 같은 것을 보는 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현직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읽어보는 것이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제가 직접 생산관리 기사 일을 해 본적은 없지만, 생산관리 기사와 오랫동안 부딪히면서 같이 일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일하는 모습에 대해 어느정도 자세하게 써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업종별로 생산관리 기사가 하는 일이 많이 다를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조선소의 생산관리 기사에 대해서 다루어 볼까 합니다(하지만 타 분야도 대체로 비슷할 듯 합니다).





[직업의 종류 - 생산관리 기사가 되는 법]


특별한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조선소에 사무직으로 입사하면 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수요는 많은 반면, 일이 힘들기 때문에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요.

그래서 생산기사 하겠다고 지원을 하면 쉽게 생산관리 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의 종류 - 생산관리 기사가 하는 일]


생산공정이 잘 흘러가도록 관리하는 일이 생산관리 기사의 존재의 이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에 필요한 여러가지 항목들(공정계획, 도면, 자재, 장비, 작업장 등)과 용접공 같은 현장의 작업자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정계획에 따라 도면, 자재 등이 일정에 맞게 확보가 되는지 챙겨야 하고, 작업자들 관리도 해야 하고, 문제 터지면 뛰어다니면서 처리해야 하고 등등.

아주 바쁘지요.



[직업의 종류 생산관리 기사 업무의 어려움]


- 타이트하고 숨막히는 공정
  생산현장은 늘 바쁩니다. 그래서 생산기사는 조선소 내에서도 가장 바쁘고 힘든 포지션에 속합니다.


- 잦은 회식
  거친 현장사람들과 부대끼며 일을 하려면 일도 중요하지만, 술도 잘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술을 못먹으면 회사생활이 괴롭지요.


- 업무조율의 어려움
  설계, 구매, 앞공정, 뒤공정 등등이 얽기섥기 엮여 돌아가는 곳이 생산이기 때문에 

  앞뒤양옆을 살피며 업무를 조율해 나가는 것이 상당히 힘이 듭니다.


- 잘해봐야 본전인 업무
  공정을 정확하게 잘 지키면 본전인데,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항상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맨날 상사에게 깨지고 닦달당하는게 일상입니다.






[직업의 종류 - 생산관리 기사의 장점은?]


힘이 들긴 하지만, 현장의 최전선에서 뛰면서 쌓은 경험은 회사 돌아가는 모습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생산기사는 누구보다 현장을 잘 아는 사람들입니다. 생산 경력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계속 관리자로 성장해 나갈 수도 있고, 추후 지원 부서 등 다른 부서로 옮기고 난 후에도 현장 경험은 향후의 회사생활에 큰 뒷받침이 됩니다.

 

현장을 모르는 간접부서 사람들의 경우, 책상에만 앉아 현실성 없는 탁상공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산기사는 현장을 잘 알기 때문에 탁상공론이 아닌 현실적인 관점에서 무언가 개선점을 찾아서 추진할 수도 있고, 그만큼 목소리에 힘이 실리게 됩니다. 


 

[단점은 뭘까?]


온갖 잡다한 업무를 다 떠맡아 수행하다 보니,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데는 적합하지 않은 직업입니다. 


그리고 기사는 기술자나 엔지니어,전문가가 아닙니다. 관리자입니다. 


따라서 비록 현장에 밀착해서 일을 하긴 하지만 자신만의 기술을 가지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요약]


생산현장을 책임지는 최일선 관리자로서, 일은 힘들지만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보면서 일을 하기 때문에 회사 돌아가는 상황을 전반적으로 잘 볼 수 있고,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생산현장에서 계속 성장, 혹은 타 부서에서 현장을 지원하는 업무를 할 수 있다.

 

다만, 특정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군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