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투자 / / 2017. 3. 14. 23:22

재테크 잘하는 방법 - 여유를 갖고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재테크 지식? 정보력? 분석능례? 과감한 배팅? 운?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첫째, 여유를 가지는 것
둘째, 중심을 잘 잡는 것


이 두가지가 재테크 잘하는 방법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를 더 추가하자면 '운'을 집어넣고 싶군요)

재테크 잘하는 방법의 핵심이 여유와 중심잡기인 이유는, 






아무리 지식이 많고 정보가 있고 등등 해도 여유 없이 다급하게 하거나 원칙 없이 이리저리 유행에 휩쓸리다 보면 반드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여유가 중요한 이유]
똑같은 지식, 똑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더라도 자기돈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경우와 빚을 내서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그 결과가 확연하게 다르게 나타납니다.

자기돈으로 투자를 했을 경우에는 투자한 대상의 가격이 일시적으로 좀 떨어지거나 부정적인 소식이 들려도 흔들림 없이 바위처럼 굳건하게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받아서 투자를 하면 불안해서 버티지 못하고 팔아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참 희안하게도 내가 팔고나면 가격이 오르죠 ㅡㅡ






[중심을 잘 잡아야 하는 이유]
재테크 잘하는 방법 중 중심잡기가 중요한 이유는, 중심을 잘 못잡으면 뜬소문이나 루머에 휩쓸려 이리왔다 저리갔다 하면서 돈은 못벌고 거래비용만 낭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문성이라는 측면에서, 이분야 저분야 이런방법 저런방법 손을 대는 것 보다는 한두가지 분야에서 확고한 투자철학과 기법을 가지고 깊이 파고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주식이면 주식, 부동산이면 부동산 이렇게 큰 범주 속에서 다시 분야를 세부적으로 나눠서 특정산업, 특정종목, 특정지역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연구해서 전문성을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시간이 흐르면서 자료도 쌓이고 실력도 늘어납니다.

중심을 잘 못잡고 이리저리 휘둘리고 수박 겉핧기식으로 재테크를 하면 전문성을 키우는 측면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밖에 없겠지요.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실력도 제자리일테구요.


[운이 재테크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는 개인의 노력 뿐 아니라 외부의 환경을 잘 활용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시장이 완전히 정체되어 있거나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재테크 잘하는 방법을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수익을 낼 수가 없습니다.

반면 시장분위기가 좋아서 사는 족족 주가나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면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특별히 아는 것이 없어도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이런 건 운의 영역이죠.

하지만 이 운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것도 노력으로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시장은 상승과 하락, 침체를 오랫동안 반복하기 때문에 시장에 계속 머무르다 보면 언젠가 대세상승기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운때가 오는거죠.





이렇게 운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오래 머무를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에 오래 머무르기 위해서는 한방에 말아먹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방에 말아먹지 않고 버티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여유와 중심잡기인 것이구요.

이상,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