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금 인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서 증권사 계좌에 입금한 금액 중 주식 매매결제에 이용하지 않은 돈을 의미합니다. 즉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하기 위해서 계좌에 넣어놓은 돈 중에서 주식을 거래하는데 아직 사용하지 않은 돈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매매 체결일과 결제일 차이 때문에 예수금 인출은 은행의 그것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주식 매매 체결 프로세스
주식을 매매해서 체결이 되면 실제로 결제는 2영업일 후에 이루어집니다. 만약 내가 일요일에 주식을 100만원 어치 매도를 했다면 실제 그 돈은 수요일에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금요일에 체결되면 휴일 토,일은 건너뛰고 화요일에 돈이 들어옵니다.
예수금 인출 가능일
그래서 실제로예수금을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매도한 후 2 영업일 후에 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에 100만원을 매도했다면 그 돈은 수요일에 인출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날에 인출을 하고자 한다면 그 날의 2영업일 전에 매도를 해야 해당 날짜에 인출할 수 있습니다.
예수금 당일 인출하는 법
매도대금 담보 대출을 통해 매도 금액의 97~99% 정도를 당일 출금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와 약정 등록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주식 매도 직후 예수금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2 영업일 후에 들어오는 주식 매도 대금은 자동으로 상환 됩니다.

예수금 인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수금 인출은 주식의 매매 및 결제 프로세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주식 매매 체결 후 2 영업일 후에 대금 결제가 되므로 매매 시점과 예수금 인출 가능한 시점은 2 영업일 만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것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급한 돈이 필요한데 이걸 모르고 매매 체결 후 바로 인출하려 하면 인출이 안됩니다. 돈이 필요한 날 2 영업일 전에 매도를 해야 합니다.
이상 예수금 인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