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 / 2017. 2. 8. 22:15

독서의 기술 - 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

커피 한잔 하면서 느긋하고 여유롭게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업무나 공부를 위해 책을 봐야 한다면 그렇게 여유를 부리면서 책을 읽을 수는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양의 책을 읽고 중요한 정보를 빨리 찾아내야 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을 연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을까요?






1.책을 보는 목적을 명확하게 하자
그냥 심심해서, 교양을 쌓기 위해서 책을 보는 것이라면 보고 싶은대로 보면 되겠습니다만, 

특정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공부를 위해서, 실무에 활용하기 위해서 책을 본다면 각 목적에 맞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책을 봐야 그 목적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2.목차와 서론을 보면서 전체 구조를 파악한다.
일단은 책 전체 구조와 논리전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는 목차와 서론을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점 정리를 따로 제공하는 책도 있습니다.






3.필요한 부분부터 본다
전체를 봤으면 그 다음에는 세부적인 곳으로 파고들어야 합니다. 

특정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그 부분을 찾아서 보면 될 것이고, 시험공부를 위해서라면 시험에 나올만한 부분을 찾아서 표시하고, 실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라면 그와 관련된 내용만 추려서 요약하는 작업이 필요하겠죠.






3단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했으면 목적은 달성한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빠르게 말이죠.

좀 더 깊이있는 내용파악이 필요하다면 추가로 시간을 내서 책을 꼼꼼하게 읽으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다봐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쓸데없이 시간을 많이 투자하거나 책을 사놓고 안읽는 경우가 많은데요.





독서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그렇게 책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책이 쏟아져 나오는 지금과 같은 정보과잉의 시대에는 꼭 필요한 책의 꼭 필요한 부분만을 가려서 읽는 것도 지혜로운 독서법이라 할 수 있는 것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