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한계]
자신만의 사이트를 가지고자 할 때, 대부분은 블로그부터 시작을 합니다.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카페를 만들겠죠)
보통 가장 만들기 쉬운 네이버 블로그부터 시작을 하고, 거기서 만족을 못하면 좀 더 복잡하지만 자유도가 높은 티스토리로 갑니다.
티스토리는 본인이 블로그 꾸미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진짜 홈페이지처럼 보이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만들기가 제일 쉬운 대신 정해진 틀이 있어서 거기를 벗어날 수가 없지요.
하지만 네이버든 티스토리든, 블로그라는 것은 서비스제공사의 정책안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자유로운 자신만의 진짜 홈페이지를 가지고자 하는 사람들은 블로그를 넘어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의 장점]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자신의 실력만 받쳐준다면 얼마든지 원하는 형태의, 원하는 기능을 가진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회사홈페이지, 블로그, 커뮤니티, 쇼핑몰 등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추가해서 홈페이지를 다채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사용자들이 종종 겪는, 서비스 제한/종료 등과 같은 서비스제공자(네이버,다음 등)들의 정책으로부터도 자유로워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백업서비스를 종료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이 쓴 글을 백업을 못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데,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그런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지요. 백업기능을 자기 홈페이지에 구현하면 되니까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의 단점]
일단, 제작이 어렵습니다. 물론 HTML로 코딩해서 홈페이지 제작하는 것에 비하면 훨씬 쉽지만 블로그 만드는 것에 비하면 충분히 많이 어렵지요.
클릭 몇 번으로 금방 생성할 수 있는 블로그와 달리, 이것저것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제대로 만드려면 책을 사거나 강좌를 신청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짜로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와는 달리 워드프레스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호스팅(서버 임대) 신청을 하고 도메인(홈페이지 주소)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시 고려할 점]
블로그는 비용이 안들기 때문에 대충 만들었다가 필요가 없어져서 방치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비용이 계속 들기 때문에 만들 때 그 목적이 분명해야 하고, 신중하게 만들어서 계속 홈페이지를 활용해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방문자도 얼마 안들어오고 이런저런 시행착오도 많을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비싼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지는 말고, 적은 금액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